[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동아리 활동 관리 및 기업 프로젝트 매칭 서비스 개발한 ‘포트존’

입력 2023-12-26 22:02   수정 2023-12-26 22:0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포트존은 동아리 활동 관리 및 기업 프로젝트 매칭 서비스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송준 대표(26)가 2023년 5월에 설립했다.

포트존은 대학교 동아리 활동 관리 및 기업 프로젝트 매칭 서비스인 ‘아이러브클럽’과 흡연구역 안내 애플리케이션 ‘담타’ 두 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이러브클럽의 사용자는 대학교 동아리와 기업이다. “전 세계에서 대학교의 동아리가 가지는 입지는 상당합니다. 문화마다 차이는 존재하지만, 현재 미국이나 유럽 일부 대학교에서는 동아리를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동아리를 통해 채용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내 채용에 있어서 대학교 동아리 활동은 채용 담당자가 꺼리는 지원자의 스펙이라는 조사가 있을 만큼 동아리를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친목 위주의 활동으로 직무 관련 경험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송 대표는 “대학교 동아리에서 더 많은 경험을 하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대학교 동아리는 학생자치단체로 ‘자치적인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동아리는 운영부터 모든 것을 자치적으로 이뤄져 방임되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동아리 활동의 경쟁력도 사라집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비스 출시에 앞서 5월부터 9월까지 수도권 소재 대학교 동아리 및 기업 담당자 12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서비스 출시에 관한 생각을 들었습니다.”

아이러브클럽은 대학 동아리에 전용 홈페이지를 제공해 전문성을 높여준다. 송 대표는 “동아리들은 PR을 할 때 활동의 단편적인 부분만 보여줄 수 있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왔다”며 “아이러브클럽은 전용 페이지를 제공해 동아리의 활동과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동아리는 일회성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동아리의 전반적인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아이러브클럽은 동아리원들의 정량적인 활동 지표에 대한 자동 측정 등 동아리 활동 관리를 위한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인수인계 문서화, 동아리원의 활동량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활동 인증서 자동 발급과 동아리와 기업 프로젝트 매칭 기능도 제공한다. “기업이 요청한 프로젝트를 동아리에 매칭해 동아리의 역량을 실전에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완료하면 그에 따른 비용도 받을 수 있어 동아리의 금전적인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아리의 특성과 역량에 맞는 기업을 연결해 협찬 및 후원을 받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송 대표는 “포트존 아이템의 경쟁력은 서비스 내 순환적 구조”라고 강조했다. “기업이 동아리에 프로젝트를 요청할 때, 동아리는 기업이 요청한 내용에 대한 제안서와 동아리 홈페이지 정보 등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게 됩니다. 동아리는 동아리 활동에 대한 편의적인 로그를 남김과 동시에, 기업과 협업을 진행할 때 홈페이지가 포트폴리오 형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송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교육에 대한 격차 해소를 위해서 창업하게 됐습니다. 영흥도라는 섬에서 20년 동안 나고 자라면서, 교육에 있어서 격차를 그 누구보다도 많이 느꼈습니다. 수도권에 교육, 직장 등 모든 것이 집중돼 있습니다. 국내 어디에 있든 똑같은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어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송 대표는 “서비스를 통해 동아리들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송 대표는 “올해 10개 이상의 대학교에서 서비스를 정식 채택하는 것이 단기 목표”라며 “동아리가 대학생의 첫 직무 활동인 만큼 양질의 경험을 통해 채용으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되는 플랫폼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포트존은 올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5월
주요사업 : 동아리 활동 관리 및 기업 프로젝트 매칭 서비스 ‘아이러브클럽’ 개발
성과 :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년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I-corps) 선정, 2023년 KIC 중국창업경진대회 장려, 2023년 덕성여자대학교 캠퍼스타운 경진대회 최우수, 2023년 동북권역 스타트업 IR 피칭 부트캠프 본상, 2023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 2023년 A-STREAM 참여, 2023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 선정, 2023년 교육부장관(학생창업유망팀300 결선 진출) 인증서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